<사업 개요>
1. 이번 편에는 온라인 활용 및 판로 지원을 위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제도를 정리하였습니다.
2. 비대면ㆍ디지털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역량을 고려한 온라인 진출 全주기를 지원합니다.
3.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중소기업기본법 상의 중소기업이 대상입니다.
<지원 대상>
1. 신청자격 : 「소상공인기본법」 제2조에 의한 소상공인
2. 우대사항 :
➀ 중소벤처기업부 지정 우수 소상공인,
➁ 온라인 진출 초기 소상공인,
➂ 정부 지원사업 참여 소상공인
➃ (기타) 정부인 증상품, 기술개발제품 등
3. 신청제외 대상
▸ (제외업종)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
▸ (제외품목) 수입 완제품(해외브랜드 포함), 대기업제품
▸ (휴·폐업 및 부도) 접수 마감일 현재 기업의 부도, 휴·폐업 중인 경우
▸ (세금 체납) 국세·지방세 체납, 금융기관 등의 채무 불이행이 확인된 경우
▸ (불공정행위) 최근 1년 이내에 공정거래법에 따른 불공정행위 위반자인 경우
<지원 내용>
1. 지원 세부내용
- (역량강화) 온라인 활용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 대상, 교육과 상품 개선을 지원하고, 전문가를 소상공인과 매칭하여 상품 등록부터 홍보·판매까지 지원
- (채널진출지원) TV홈쇼핑 · T커머스, 미디어커머스, 온라인쇼핑몰 및 해외 쇼핑몰 입점과 라이브커머스, O2O 플랫폼(광고비 등) 활용을 지원
- (기반마련) 라이브커머스 제작 ·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를 소상공인 에게 대여해주는 등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인프라* 구축·운영
*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지원 플랫폼 : 교육·홍보콘텐츠,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(소담스퀘어), 플래그십스토어(소담상회) 안내 및 예약 등을 제공
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(소담스퀘어) : 콘텐츠 제작, 교육 등에 필요한 장비·시설 구축, 운영 (총 8개, 서울 3개(역삼, 상암, 당산), 경북 1개, 부산 1개, 전북 1개, 강원 1개, 광주 1개)
플래그십 스토어(소담상회) : 콘텐츠 체험과 제품판매를 결합한 소상공인 전용 O2O 매장 운영 (서울 2개)
2. 지원 규모 : 8만개사(명)
3. 지원 금액 : 총 사업예산 1,019.3억원
<신청 접수>
1. 공고(예정) 시기 : 상시모집 (’24.1월(예정) ~ 예산 소진시까지)
2. 신청 방법 :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* 판판대로 및 소상공인24에서 신청
3. 제출 서류 : 소상공인 확인서,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및 기타 가점서류 등
4. 선정평가 : 기본 자격검토 및 선정평가 진행을 통한 수혜대상 선정
5. 선정평가 절차 :
신청·접수 - 요건 등 검토 (서류평가) - 선정평가 - 업체선정
* 세부사업별 선정절차 일부 상이함
6. 심사·평가 주요 내용 : 제출서류 및 주요 가점사항, 사업성 등 세부 사업별 평가 기준을 토대로 평가
7. 추진절차
- 사업공고 / 중기부, 전담기관 (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, 중소기업유통센터) - 신청・접수 / 소상공인 → 전담기관 - 소상공인 선정 / 전담기관 및 전문가 평가 - 사업지원 / 전담기관
소상공인24 홈페이지 바로가기 |
판판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|
<문의처>
- 중소벤처기업부 디지털소상공인과 ☎044-204-7281, 7284
- 중소기업유통센터 ☎02-6678-9353, 9357
-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: ☎042-363-7821~7822
- 중소기업통합콜센터(국번없이 ☎1357)
<참고사항>
1. 공고명 :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판로 지원사업
- (경로) 중소기업유통센터
– 공지사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: 소상공인24 – 소식알림 - 공지사항
이상으로 중소기업 정책자금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제도를 정리하였습니다.
본 글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벤처기업지원사업의 내용을 근거로 재작성하였습니다.
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기 바라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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